본문
Challenge
국내 대표 자산운용사인 M사는 국내 굴지의 대형 운용사 3사의 대결로 관심을 무았던 [연기금투자풀 주간운용사] 수주전에 참여하였습니다.
이번 사업은 국내 67개 기금의 여유자금을 통합해 운용하는 투자체계로,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이목을 끌었습니다.
✔ 치열한 경쟁 2005년을 첫 도전으로 6번째 수주 경쟁에 도전하는 M사가 과연 수주에 성공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
✔ 외부위탁운용(OCIO) 시장 주도권 선점
연기금투자풀(기획재정부)이 차지하는 수탁고의 규모(약 31조원)을 고려하면,
최근 급 성장하는 국내 100조원 규모의 OCIO시장에서 확고한 주도권을 선점하고 동시에 국가기금 운용사라는 타이틀을 가질 수 있기에 중요
✔ 변경 된 평가방식 적용 제도 개선을 통해 정성평가 비중 확대와 정량평가 비중 축소, 정부측 인사들의 평가위원 참여가 승패를 가르는 변수로 작용
Solution
M사는 본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쉬플리코리아와 함께 협력해서 제안을 준비했습니다.
객관적 관점의 차별화 된 제안서 기획, 논리가 강화 된 고품질 제안서를 제안하고자 아래 과업을 진행했습니다.
✔평가자(전문가와 비전문가) 모두를 설득할 수 있는 기획
평가자가 이해하기에 내용이 어렵고 업체들 간 솔루션이 유사해 보일 수 있음을 고려하여
why us, 섹션 별 솔루션 요약, 솔루션 강조 장표, 슬라이드 내 솔루션 강조 박스 등 쉬플리코리아만의 차별화 된 기획 방식을 활용
더불어 쉽고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스토리 라인을 기획하여 제안의 논리를 부각 시킴
✔기획 의도를 명확하게 구현하는 디자인
제안 전략 및 차별화 요소를 강조하고, 더불어 제안 발표회의 환경(빔 프로젝터, 규모 등)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 템플릿, 컬러, 표지와 간지 디자인을 진행
Result
Voice Of Customer
-
“쉬플리코리아와 협업으로 이번 사업에서 당사의 솔루션과 전략을 외부의 시각으로 평가자와 기금 관점에서 리뷰해 함께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습니다.
그리고 전략뿐만 아니라 제안서도 전략에 맞는 스토리라인, 내용 기획, 시각화로 제안서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
평가위원에게 핵심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발표자 코칭까지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.”
- M사 부사장님 -